1. 터틀 그래픽이란?
- 터틀 그래픽은 화면에서 거북이를 이용하여서 그림을 그리는 기능
- 거북이가 화면 위에서 지나가면서 그림을 그리는 것
- 꼬리에 잉크가 묻은 거북이를 종이에 올려놓고 리모컨으로 조작하는 듯한 방식으로 동작함
- 터틀 그래픽 : 파이썬의 기본 모듈로, 파이썬만 설치하면 바로 사용 가능, 사용 전 import를 사용하여 불
러와야 함.
- 터틀 객체 생성
- import turtle
- t=turtle.Turtle() #또는 import turtle as t
- from turtle import * as t
- 터틀객체가 만들어졌을 때
- 터틀의 위치 : (0,0) 위치, 창의 정가운데
-초기 방향은 오른쪽 방향으로 각도가 0도(동쪽)
-초기 커서 모양은 화살표
-창의 사이즈 : 400 × 400 (좌표로 -200 ~ 200)
-거북이 조정 명령어 : 운동 명령과 펜제어 명령
-그림을 그리기 위한 펜 이용
처음에는 펜이 내려가 있는 상태로 시작(그리기 모드 임, t.penup() )
펜이 내려가 있는 상태에서 터틀을 움직이면, 원래 있는 위치에서 이동할 위치까지 선 그리며 이동
그리기 모드 끄기 (t.penup())
1) 시작하기
- 터틀그래픽 모듈 불러오기 (import turtle)
- 화면에 그림을 그리기 위한 캔버스로 터틀의 객체를 생성(t=turtle.Turtle())
- 위 두 과정을 하나의 명령어로 작성 가능( import turtle as t)
2) 운동명령
- 직진 : t.forward(픽셀수로 앞을 향한 이동거리) 후진 : t.backward(픽셀수)
- 회전 t.left(왼쪽을 향한 각도) , t.right(각도)
- t.home() : (0,0) 위치로 이동
- t.goto(x, y) : 펜을 x, y 좌표로 이동시킴
- t.setheading() : 현재의 방향을 바꿈(거북이 머리를 들어서 이동, 각도)
3) 펜제어명령
- t.penup() : 펜 올리기, 그리기 모드 끄기, 이동할 때 사용
- t.pendown() : 펜 내리기 , 그리기 모드 켜기
- t.clear() : 그림 지우기
- t.reset() : 그림 지우고 원래의 좌표 위치로 이동, 모든 설정을 되돌림
- pensize(width) : 펜의 굵기
- pencolor() : 펜의 색깔
- fillcolor() : 그림을 채우는 색
- color(펜 색, 채우기 색), color(‘red’, ‘green’, ‘blue’등 중에서 선택),
- begin_fill()
- end_fill(), 단, begin_fill()로 시작하고 end_fill()로 끝냄
- speed() : 그림을 그리는 속도, 1~10, 느린 순에서 빠른 순, 0이 가장 빠름
- bgcolor() : 창 배경색
- circle(반지름, 각도, 다각형 숫자)
- 반지름만 표시 : 원
- 반지름, 각도 표시 : 호, 원의 일부분
- 다각형모양, 내접한 다각형 그리기
2. 터틀 그래픽 시작
1) 삼각형
2) 사각형
3) 오각형
4) 응용(삼각+사각)
5) 오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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