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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파이썬(python)

터틀그래픽을 이용한 for in range 활용 실습

by 어깨 :) 2023.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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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터틀로 연꽃 그리기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t.pencolor('red')

for i in range(6):
    t.circle(100)
   t.left(60)

turtle.done()
 

이 코드는 Python의 Turtle 모듈을 사용하여, 화면에 거북이가 그리는 6 각형을 보여줍니다.

우선 turtle.Turtle()로 t 변수에 거북이 객체를 할당합니다. t.shape("turtle")로 거북이 모양을 설정하고, t.pencolor('red')로 선의 색상을 빨간색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그러고 나서 for 루프를 이용하여 6번 반복하면서 t.circle(100)로 반지름이 100인 원을 그리고, t.left(60)으로 거북이를 60도만큼 왼쪽으로 회전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6 각형을 그립니다.

마지막으로 turtle.done()을 이용하여, 거북이가 그리는 그림을 모두 그린 후에도 창을 유지시킵니다.

 

 

 

코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화면에 빨간색으로 그려진 6 각형 모양의 그림이 나타납니다.

 

 

 

2. 터틀로 시계 그리기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t.color("red")
t.stamp()
move = 30

for i in range(12):
    t.penup()
    t.forward(50)
    t.pendown()
    t.forward(25)
    t.penup()
    t.forward(15)
    t.stamp()
    t.home()
    t.left(move)
    move += 30

turtle.done()

해당 코드는 거북이를 이용하여 시계의 모양을 그리는 코드입니다.

우선, turtle.Turtle()로 거북이 객체를 생성하고, 모양을 "turtle"로 지정합니다.

그리고, t.color("red")로 거북이의 펜 색상을 빨간색으로 설정합니다.

t.stamp()를 이용하여 현재 거북이의 위치에 스탬프를 찍고, move 변수에 30을 저장합니다.

for문을 이용하여 총 12번의 반복을 수행합니다.

먼저 t.penup()으로 펜을 올리고, t.forward(50)으로 50만큼 이동합니다. 그리고 t.pendown()으로 펜을 내린 후, t.forward(25)으로 25만큼 선을 긋고, 다시 t.penup()으로 펜을 올립니다.

그리고 t.forward(15)로 15만큼 이동한 후, t.stamp()로 현재 거북이의 위치에 스탬프를 찍습니다.

그리고 t.home()으로 거북이를 초기 위치로 이동시킨 후, t.left(move)으로 왼쪽으로 move만큼 회전시킵니다.

마지막으로 move += 30을 수행하여 move 값을 30씩 증가시켜 주면서 for문을 반복하게 됩니다.

 

 

즉, 거북이는 12개의 스탬프가 찍힌 위치를 중심으로 일정한 각도(30도)씩 회전하면서 선을 긋고, 스탬프를 찍는 작업을 반복하여 시계 모양을 그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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