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의 모든 것/IT 상식

(개발)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따라가야 하는가?

by 어깨 :) 2023. 2.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깨입니다 :)

최근개발 열풍, 코딩 광풍이 불면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관심도 점점 가열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는 개발자가 될 것은 아니지만 it에 관심을 갖고 있는만큼 개발상식 정도는 알면 좋을 것 같아서  공부도 할 겸 개발상식을 다루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과연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따라가야 하는가?'입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레츠고고!!

 

 

1. 2022~23년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이 있을까?(feat. 타오베)

 

프로그래밍 언어별 인기도를 나타내는 지수를 매달 공개하는 '티오베'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평가는 전 세계 엔지니어, 코스 및 타사 공급 업체 수를 기반으로 진행되고 구글, 빙, 야후, 위키피디아, 아마존, 유튜브 등 대형 검색 엔진이 등급을 계산하는 데 사용되므로 신뢰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티오베, 2022년 인기 급상승 언어로 ‘C++’ 선정

 

매달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를 추적하는 티오베가 지난 2022년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로 C++를 선정했다.

최근 티오베는 C++의 인기가 지난해 다른 모든 언어보다 빠르게 상승해 2022년 1월에 비해 4.26% 증가하며 자바를 누르고 12월 지수에서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2023년 1월 지수에서도 순위는 유지 중이다.

두 번째로 많은 상승세를 기록한 얻은 언어는 3.82% 증가한 C언어였으며, 3위는 2.78% 증가한 파이썬이다.

 

 

 

제 인기 순위는 파이썬, C언어, C++ 순이다. 3위에서 4위로 내려앉은 자바는 1.5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폴 얀센 티오베 최고경영자(CEO)는 " C++의 인기 이유는 높은 수준의 객체지향 언어이면서 여전히 뛰어난 성능 보유하고 있다”며 “C++는 수백만 줄 이상의 코드로 이뤄진 방대한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요구하는 속도와 유지관리 편의성을 지원한다”고 인기의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지난 2020년 말 공개된 국제표준인 C++20의 도입이 본격화되며 활용성이 높아졌다는 평가도 있다. 2011년 공개된 C++11 역시 2011년 공개됐지만 당시 이를 지원하는 컴파일러가 없어 실제 적용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걸렸다.

반면 C++를 대체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러스트는 18위로 C++와 비교해 아직 상당한 격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폴 얀센 CEO은 러스트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만큼 안정적으로 상위권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https://zdnet.co.kr/view/?no=20230108131232

 

티오베, 2022년 인기 급상승 언어로 ‘C++’ 선정

매달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를 추적하는 티오베가 지난 2022년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로 C++를 선정했다.최근 티오베는 C++의 인기가 지난해 다른 모든 언어보다 빠르게 상...

zdnet.co.kr

 

 

2023년 기준에도 파이썬이 1등이네요~

아래에 영문으로 되어 있지만 2023년 기준 언어도 나와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tiobe.com/tiobe-index/

 

 

 

2. 인기 있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은 지양하자.

 

아무리 비싼 물건이라도 실용적이지 않고 본인이 활용하지 못하면 쓸모가 없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좋은 도구도 상황에 맞게 쓰지 못하면 제 값을 못하게 됩니다.

처음 개발을 시작하는 입문자가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는 어디에 사용할지를 생각하지 않고 인기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먼저 정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인기가 높아졌다고 해서 앞으로도 계속 인기가 많고 수요가 많은 것은 아닙니다.

 

 

 

한 예로 파이썬은 최근 2년 연속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이썬은 최근에 나온 언어가 아닙니다.

파이썬은 1991년에 출시되어 30년 넘게 사용했던 언어입니다. 그러다가 최근 트렌드가 누구나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하고 프로그램을 빠르게 개발해야 하는 작업이 증가하면서 파이썬의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이처럼 언어의 인기는 상황에 따라, 트렌드에 따라 항상 변할 수 있습니다.

 

 

 

3.  사용 목적에 따라 잘할 수 있는 언어를 선택하자.

 

우리나라 기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가 JAVA라고 하기도 하고, 전 세계에서 인기있는 언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니 자바를 배워볼까 싶어 열심히 공부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사람은 게임회사에 취직해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게임을 만드려면 C언어를 배워서 게임 프로그래밍을 시작해야 합니다. 물론 자바로 게임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찾으면 길은 있겠지만, 게임을 만드는 데 C언어가 많이 사용하는 이유를 깨닫게 되면 점점 새로운 언어를 배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안타깝지만 다른 언어를 배울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결국에 본인이 어떤 어떤 직무를 하고 싶고 어떤 언어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로드맵을 그려야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하기가 수월해질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그럼 C언어, 자바, 파이썬을 포함해 기타 다른 언어들까지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지 알아볼까요?

 

  • 파이썬→ 초보자에게 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배우기에 가장 쉽고 광범위하게 사용가능하다.
  • 자바→ 자바의 슬로건인 '한번 코딩, 모든 곳에서 사용'에 걸맞게 이식성이 좋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플랫폼, 운영체제나 기기 등에서 유용하고, 요구하는 곳이 다양하다. 몸값이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다.
  • C → 프로그래밍 언어에 있어서 링구아 프랑카 같은 존재다. 링구아 프랑카는 서로 다른 모어를 사용하는 화자들이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공통어를 말한다. 가장 오래되고 많이 사용하는 언어 중 하나이며 시스템과 하드웨어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언어이다.
  • C++ →C에 많은 기능이 추가된 확장 버전이며, 게임 산업 등 성능 우선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광범위하게 이용된다. C++를 배운다는 것은 자동차의 부품을 생산하여 조립하고 운전하는 것과 동일하다. 그만큼 복잡하고 광범위하다는 의미다.
  • 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는 자바와 이름이 비슷해서 오해를 받고 있지만 완전히 다른 언어다. 가장 유명한 프런트엔트(클라이언트 쪽) 웹 스크립팅 언어다. 웹 개발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언어다.
  • C# → .NET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윈도우즈 프로그램이나 웹 사이트를 생성하는 데 많이 사용한다. 기본 문법과 특징이 자바와 비슷하며 자바 대신 윈도우즈 플랫폼에서만 동작하도록 개발할 때 추천하는 언어다.
  • 루비 →개인 프로젝트, 스타트업, 빠른 개발에 적합한 언어로 생산적인 코딩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루비 온 레일즈라는 프레임워크로 유명한 언어다.
  • PHP → 작고 간단한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적합한 백엔드(서버 쪽) 스크립트 언어다, 적은 금액으로 개발할 수 있어 거의 모든 웹 호스팅 서비스 업체가 지원하는 언어다.
  • 오브젝트-C → 애플의 운영체제, IOS를 위해 사용되는 언어로 IOS, OSX 응용 프로그램만 개발한다면 이 언어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오늘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이 있고 어떤 자세로 대해야 하는 지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다루어봤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실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서적: 박민경. 『개발자 상식』. 로드북  . 2021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