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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의 모든 것/IT 상식

메타버스와 융복합 시대의 시작!!

by 어깨 :) 2023.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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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타버스 시대의 도래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초월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현실세계의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3차원의 가상세계에서 이루어지 는 공간을 의미
가상현실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 문화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특징

 

 

메타버스 시장은 초고속· 초연결· 초저지연의 5G 상용화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맞물려 급격히 성장
5G 상용화와 함께 가상현실(VR) · 증강현실(AR) · 혼합현실(MR) 등을 구현 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 온라인 활동이 확산되면서 메타버스가 주목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융합’

1) 융합기술의 정의
융합기술(Convergence Technology)’은 문화기술의 근간을 이룸
융합기술 : 새로운 기술 간 또 다른 분야와의 상승적 결합을 통해 창조적 가치를 창출해내며 미래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는 기술
 

 

2) 문화기술과 융합
 

 
 
문화기술(CT, Culture Technology)은 한국에서 만들어진 신조어이며, 문화 콘텐츠 기술이라고도 함
 문화 콘텐츠를 기획, 상품화하고 미디어에 탑재해 유통, 향유까지 하는 문화 가치 사슬 에 사용되는 모든 기술
공학적 기술 외에도 인문, 사회, 디자인, 예술 분야 등의 다양한 지식이 결합되며 여러 노하우를 융합한 복합 기술의 총칭을 뜻하기도 함

 

) 영화를 만들 때 시나리오, 촬영 및 제작, 3D 그래픽, DI(후보정) 등 기존의 영화 제작 방식에 여러 기술이 접목
여러 분야가 융합되면서 문화기술이 확산되는 추세
 

3) 융합기술의 유형

- 기술 기반 융합

  • 기술진화형 융합: 2개 이상의 기술이 융합하여 기존 기술에 적용
  • 돌파기술형 융합: 2개 이상의 기술이 융합하여 기존 기술의 한계 극복

 

- 제품, 서비스 융합

  • 시장고도화형 융합: 2개 이상의 제품, 서비스가 융합하여 기존시장 확장
  • 신산업 창출 융합: 2개 이상 제품, 서비스가 융합하여 신산업 창출

 

4) 융합 관련 용어의 정의

-퓨전

  • 여러 개의 돌파기술들이 동시에 일어나면서 화학적 또는 기계적으로 결합하여 요소기술들의 특성이 상실되고, 새로운 특성을 갖는 기술이나 제품이 탄생하는 현상

 

-컨버전스

  • 공급 측면에서의 정의는 서로 다른 기술이 만나 새로운 기능을 창출하거나 기존 제품의 효율성을 증대시켜 주는 것을 뜻함
  • 수요 측면에서의 정의는 다른 분야의 기술이 특정 요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유사성을 갖게 되는 현상을 뜻함

 

-복합

  • 개별 요소기술들의 물리적인 결함으로 기존 산업의 한계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기술혁신 현상
  • 주로 기존 시장의 유지 및 확대를 위한 제품 서비스 고도화 과정에서 발생

 

 

-인티그레이션

  •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수직 또는 수평으로 결합한 복합시스템 제품의 기술혁신 현상
  • 개별 요소기술의 속성이 상실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컨버전스와 유사함(유무선의 통합, 시스템 통합)

 

 

-기술융합

  • 2개 이상의 기술요소가 화학적 또는 기계적으로 결합하여 개별 기술요소들의 특성이 상실되고, 새로운 특성을 갖는 제품이 탄생되는 상
  • 개별 요소기술의 정체성이 강화됨

 

 

-기술퓨전

  • 여러 기술의 돌파기술이 동시에 일어나면서 융합하는 것
  • 개별 요소기술의 속성이 사라짐
  • 기계기술과 전자기술의 융합으로부터 생성된 많은 메커트로닉스 제품이 있음

 

 

-기술통합

  •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수직적 또는 수평적으로 결합하는 복합시스템 제품의 기술혁신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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