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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라우터들의 논리적인 집합 / 인터페이스들의 논리적인 집합(Area의 설정은 인터페이스 단위로 설정)
• 특징
-Area 정보는 Hello Packet에 포함되어 전달된다.
-Area 정보가 다를 경우 neighbor 관계를 맺지 못한다.
-Interface는 1개의 Area에만 할당 가능
-서로 다른 Area와 통신을 하기 위해 Area 0(Backbone)를 통해서만 통신 가능
• Area 구분의 원칙
- Multi-Area인 경우 Backbone Area는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 Stubs Area는 반드시 Backbone Area에 연결되어야 한다.
- Backbone Area는 연속적이어야 한다.
용 어 | 설 명 |
Backbone Area(Area 0) | - OSPF 핵심이 되는 Area이며 Non-Backbone Area는 여기에 연결되어야 네트워크 정보가 상호간 교환 가능 - 연속성 있게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중간에 끊어지면 안된다. |
Non-Backbone Area |
-Backbone Area외 모든 Area를 의미
-서로 다른 Non-Backbone Area 사이 트래픽은 Backbone Area를 통해 전달
|
ABR(Area Border Router) |
-Area 0를 포함하여 최소 2개 이상의 Area에 속한 Router
-LSDB(Link State Data Base)는 Area 단위로 생성되며, Area 단위로 경로 계산을 수행
-Area 사이에서 네트워크 정보를 광고(LSA Type 3)
|
ASBR (Autonomous System Border Router) |
- OSPF와 다른 Dynamic Routing Protocol이 동시에 동작하는 Router - 재분배를 통해 외부 네트워크 정보를 OSPF로 가져올 수 있다. |
Internal Router |
-모든 인터페이스가 1개의 Area에 속한 Router
|
Backbone Router | - 최소 1개 이상의 인터페이스가 Area 0에 포함되어 있는 Router |
참고: Stub Area
외부 네트워크 대한 정보를 허용하지 않기 위한 Area
- Stub Area는 Area 0이 될 수 없다.
- Type 1, 2, 3 LSA만 허용하고, default-route가 ABR로부터 전파되어 사용된다.
- Area 내부에 ASBR이 있는 경우, Stub area가 아닌 NSSA(Not So Stubby Area)로 설정 가능하다.
- 외부 네트워크 정보를 받지 않으므로 Router의 자원 효율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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