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일시스템의 구조
① 파티션에 생성된 파일시스템은 부트 블록(Boot Block), 슈퍼 블록(Super Block), i-node 리스트, 데이터 블록(Data Block)의 네 가지 영역으로 분리된 자료구조를 갖는다.
② 파일시스템은 이들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자료구조를 제어함으로써 유지된다.
2. i-node
① i-node(index node)는 유닉스에서 각 파일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는 약 120byte의 고정된 크기의 구조체이다.
②일반 파일이나 디렉터리 파일의 i-node는 각 파일의 디스크 블록의 위치를 포함하고 있으며, 특수 파일의 i-node는 주변장치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③ 파일시스템 내의 모든 파일은 정확히 하나의 i-node를 가지며, 모든 i-node에는 1부터 시작하는 유일한 i-node 번호가 할당된다.
④ i-node는 파일에 대한 정보(파일의 허가권, 소유권, 그룹, 최근 수정된 시간 같은 파일 관련 정보)와 이 파일에 할당된 디스크 블록의 주소를 저장하는 필드들로 구성되어 있다.
3. 슈퍼 블록(Super Block)
① 슈퍼 블록은 파일시스템의 정보를 유지하는 자료구조이다. 이런 슈퍼 블록의 정보는 좀 더 빠르고 효과적인 파일시스템의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② 파일시스템의 유형, 디스크 블록의 크기, 파일시스템이 있는 디바이스 파일 이름, 파일시스템이 지원하는 디스크 블록의 개수 및 i-node의 개수, 현재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 블록 및 i-node의 개수와 위치 등의 정보가 관리된다.
③ 현재 사용하지 않고 있는 디스크 블록과 i-node를 할당받기 위해서 i-node 리스트와 데이터 블록을 순차적으로 하나씩 비교하는 방식은 효율적인 방법이 아니다.
④ 따라서 슈퍼 블록에는 파일시스템의 요약정보와 함께 사용하지 않고 있는 i-node와 디스크 블록의 위치정보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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