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의 역할 및 기능
1) 운영체제의 개요
▪ 정의
✓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의 중간 매개체로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을 제어하고, 자원을 할당 및 관리하며, 입출력 제어 및 데이터 관리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역할
✓ 하드웨어 및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 시스템 프로그램 사이에서 인터페이스를 제공
✓ 프로세서, 메모리, 입출력장치, 통신장치 등 컴퓨터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고 조정·관리
✓ 메일 전송, 파일 시스템 검사, 서버 작업 등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처리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제어
✓ 다양한 사용자에게서 컴퓨터 시스템을 보호하려고 입출력을 제어하며 데이터를 관리
2) 운영체제의 역할에 따른 기능
▪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 사용자의 입장에서 본 운영체제의 역할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운영체제가 사용자들로 하여금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편리함을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을 의미
✓ 텍스트(text) 형태의 명령어 입력 환경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 Graphical User Interface)로 변화
✓ 에이전트(agent) 기술 등을 이용하여 이보다 더욱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
(NUR: Natural User Interface)
▪ 자원의 관리(resource management)
✓ 다수의 사용자들이 동시에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는 다중 사용자 시스템(multi-user system)에서 특히 중요한 기능
✓ 자원의 사용에 대한 제어 및 관리, 자원에 대한 공유 지원, 자원에 대한 동시
사용 중재(자원의 사용에 대한 스케줄링), 자원의 상태 관리 등
3)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4) 운영체제의 구성
▪ 커널(kernel) : 제어 프로그램(control program)
✓ 운영체제에 속해 있는 각종 기능들 중 사용자 및 실행 프로그램들을 위하여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기능들을 담당하는 부분
✓ 컴퓨터 시스템이 처음 부팅(booting)될 때에 주기억장치에 적재되어 시스템의 운영이 종료(shutdown)될 때까지 계속해서 주기억장치에 남아 있게 되는 부분
▪ 커널(kernel) : 자원관리 기능
✓ 프로세스 관리(process management)
✓ 프로세서 관리(processor management)
✓ 기억장치 관리(memory management)
✓ 파일 관리(file management)
✓ 보조기억장치 관리(secondary storage management)
✓ 입출력 및 통신 관리(I/O management)
▪ 유틸리티 프로그램(utility programs)
✓ 시스템이 운영되는 동안 커널에 비해 자주 사용되지 않는 유틸리티 부분
✓ 부팅 시에 주기억장치에 적재되지 않고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에 남아있게 되며, 이 부분의 특정 기능이 호출되는 경우에는 필요한 부분만이 주기억장치로 읽히고 그의 사용이 끝나면 다시 주기억장치에서 지워지게 됨
✓ 유틸리티 프로그램들을 일반적으로 비상주 프로그램(transient program)이라고도 하며, 이 유틸리티 부분이 주로 운영체제의 기능 중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을 맡고 있다 하여 이를 서비스 프로그램(service program)이라고도 함.
5) 운영체제의 분류
'Programming > OS_운영체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닉스(unix) 서버 보안_셸(Shell)과 커널(Kernel) (0) | 2023.05.04 |
---|---|
[운영체제OS] 프로세스_Process (0) | 2023.04.27 |
CLI와 GUI의 차이점은? (2) | 2023.04.27 |
운영체제의 종류(DOS, WINDOWS, UNIX, LINUX) (2) | 2023.03.20 |
운영체제와 기본 소프트웨어 구조 (0) | 2023.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