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란?
IP는 Internet Protocol의 약자입니다. 프로토콜이 어떤 정보의 교환을 위한 규약 또는 체계를 의미하기 때문에 IP란 결국 인터넷상에서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필요한 규약이라고 볼 수 있죠.
우리가 유튜브 사이트에 들어가는 과정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좀 더 들여다보면 어떤 URL에 접근하고자 요청을 보내는 컴퓨터와 그 HTTP 요청에 대해 응답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보내는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이겠지요. 이 과정 속에서 요청 메시지는 올바르게 작성했는지, 응답 메시지는 잘 작성했는지 등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통신을 관리하는 일이 IP의 주요 역할입니다.
IP주소
앞서 설명한 것처럼 IP는 원활한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규약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규약을 지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령 정확한 택배 서비스를 위해서는 정확한 주소지로 배달했는지가 중요하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배달할 집들을 구분하기 위한 '주소'가 필요한데, 이러한 고유 주소의 역할을 인터넷상에서 하고 있는 게 바로 'IP 주소'입니다. IP주소를 통해 전 세계에 있는 수억 개의 컴퓨터를 구분하고 서로 헷갈리지 않게 통신할 수 있게 된 거죠.
[해치지 않는 웹] 5. 너의 주소는? IP (brunch.co.kr)
인터넷 통신에서는 '공인 IP'라는 주소를 사용합니다. 한번 제 PC가 인터넷 통신을 할 때 사용하는 공인 IP 주소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공인 IP 주소는 계약한 ISP에서 할당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제 PC에 공인 IP 주소를 할당하는 ISP가 어디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실제로 IP 주소를 할당한 ISP를 확인해볼까요?
인터넷에서는 접속한 호스트의 정보를 표시해 주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공인 IP 주소만 확인할 것이므로 네이버의 IP 확인 서비스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웹 브라우저를 열고 네이버 사이트로 이동한 뒤, 검색창에 내 IP를 넣고 검색해 봅니다.
그러면 인터넷에 접속할 때 이용하는 공인 IP 주소가 검색 결과 화면에 출력됩니다.
제 IP 주소는 59.14.73.118로 조회가 됩니다.
이어서 어느 ISP가 이 공인 IP 주소를 할당했는지는 'Whois'라는 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hois.domaintools.com/
위에 있는 URL로 접속한 후 위에서 확인한 IP 주소를 검색 창에 입력합니다.
검색이 수행되면 공인 IP 주소를 할당한 ISP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공인 IP와 사설 IP의 차이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공인 IP와 사설 IP
IP 주소는 이용 범위에 따라, 공인 IP 주소(퍼블릭 IP 주소)와 사설 IP 주소의 2가지로 분류됩니다.
1-1 공인 IP
공인 IP 주소란 인터넷상에서 중복되지 않는 IP 주소들을 말합니다. 인터넷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 IP 주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라우터나 인터넷에 공개되는 웹 서버 등은 반드시 공인 IP 주소를 설정해야 합니다.
위에 실습했던 'Whois'는 이 공인 IP 주소의 관리 정보를 인터넷상에서 참조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공인 IP 주소는 ICANN이라는 조직에 의해 관리됩니다. ICANN은 IP 주소나 호스트명, 포트 번호 등 TCP/IP 통신에 필요한 번호나 이름의 표준화와 관리를 담당하는 단체입니다.
공인 주소는 인터넷에서 이용하는 IP 주소입니다. 인터넷에서 통신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인된 주소가 필요합니다. 공인 주소는 인터넷 전체에서 중복되지 않도록 관리됩니다. 공인 주소는 멋대로 이용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계약하면, 공인 주소가 할당되게 됩니다. 공인 주소는 퍼블릭 주소 또는 글로벌 주소라고도 불립니다.
1-2 사설 IP
사내 네트워크 등의 사설 네트워크에서 이용하는 IP 주소가 사설 주소입니다. 사설 주소의 범위는 위와 같습니다.
- 10.0.0.0 ~ 10.255.255.255 (10.0.0.0 / 8)
- 172.16.0.0 ~ 172.31.255.255 (172.16.0.0 / 12)
- 192.168.0.0 ~ 192.168.255.255 (192.168.0.0 / 16)
이 범위의 주소는 사설 네트워크 안이라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네트워크의 사설 주소가 겹치더라도 사설 네트워크 안의 통신에는 전혀 문제없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공인 ip주소는 무한히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보급에 따라 공인 IP 주소의 고갈이 문제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공인 IP 주소 고갈에 대한 대책으로 생겨난 것이 '사설 IP'입니다. 예를 들면 회사 등의 조직 내, 다시 말해 외부와 연결되지 않는 네트워크에서는 공인 IP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공인 IP 주소로 이용되지 않는 범위의 IP 주소를 설정해 이 안에서 자유롭게 사용함으로써 공인 IP 주소의 고갈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 '돌려 쓰는 IP 주소'가 바로 '사설 IP 주소'입니다.
사설 주소를 이용하는 사설 네트워크에서 인터넷으로 통신할 때는 사설 주소 그대로는 통신할 수 없습니다. 사설 네트워크에서 인터넷으로 통신하려면,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이라는 개념이 알아야 아는데 이 개념은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서적: Gene 저 , 진솔 역. 『손으로 익히며 배우는 네트워크 첫걸음』. 한빛미디어
참고서적: Gene 저 , 김성훈 역. 『그림으로 배우는 네트워크』. 영진닷컴
'Network tech > IP(Internet Protocol)' 카테고리의 다른 글
DNS(Domain Name System)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7.26 |
---|---|
[IP network]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은 무엇인가? (0) | 2023.07.25 |
[IP 클래스] IP 주소의 '클래스' _ A클래스, B클래스, C클래스 (0) | 2023.07.21 |
[IP 주소] IP 주소의 개념과 역할에 대해서 (0) | 2023.07.19 |
[네트워크 주소] 서브넷 마스크, 서브네팅 (0) | 2023.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