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 보안/리눅스 실습

[서버 구축 실습] 텔넷(telnet) 서버

by 어깨 :) 2023. 5. 23.
반응형

텔넷 서버 

텔넷은 오랫동안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원격 접속 방법입니다. 좀 오래되어서 보안 등에 취약하지만 요즘은 텔넷만 사용하지 않으며, 텔넷에 보안 기능을 더해서 사용합니다. 그래도 텔넷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므로 꼭 알아둬야 합니다.

 

리눅스 서버에 텔넷 서버를 설치했다면, 원격지에서 리눅스 서버에 접속할 PC에도 텔넷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운영체제에 기본적으로 텔넷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으므로 별 문제가 없습니다.

 

 

 

 

텔넷 서버 구축과정입니다.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꼭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서버가 리눅스라고 클라이언트도 리눅스일 필요는 없습니다. 각각의 서버 프로그램은 자신에 맞는 별도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dpkg -l telnetd 명령으로 텔넷 서버 패키지가 설치됐는지 확인합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으니 apt -y -install xinetd telnetd 명령으로 관련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etc/sinetd.d 폴더로 이동해서 touch telnet 명령으로 빈 파일을 생성합니다.

ls -l로 목록을 확인합니다.

 

 

 

 

gedit로 telnet 파일을 열고 다음 내용을 입력한 후 저장하고 닫습니다. 글자나 행바꿈이 틀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adduser teluser 명령을 입력해 접속 테스트를 위한 사용자를 만듭니다. 비밀번호도 teluser로 저장하고 나머지는 기본값을 둡니다.

 

 

 

 

systemctl restart xinetd 명령으로 텔넷 서비스를 가동합니다. 그리고 systemctl enable xinetd 명령으로 컴퓨터를 재부팅해도 서비스가 가동되도록 설정합니다. systemctl status xinetd 명령으로 가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ufw allow 23/tcp 명령으로 방 확 벽에서 텔넷의 23번 포트를 허용합니다.

 

 

 

 

 

telnet 서버 IP주소 → 텔넷 클라이언트를 사용해서 접속

사용자 및 비밀번호 입력(앞에서 만든 teluser) 

whoami → 접속된 사용자 이름 확인

exit → 텔넷 종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