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twork tech/라우팅(Routing)

[라우팅] 정적라우팅 실습 예시(feat.Cisco router)

by 어깨 :) 2024. 2. 6.
728x90

Static routing 실습 그럼 static routing을 간단히 실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isco router는 크게 3가지 OS(IOS, NX-OS, XR)를 사용하고 있는데 가장 널리 사용하는 IOS 기준의 static routing 명령어인 아래 명령어[예제]를 참고하며 설명하겠습니다. 참고로 실제 Apple I-Phone에서 사용하 는 IOS라는 상표는, cisco로부터 license를 얻어서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명령어[예제]

RouterX(config)# ip route network [mask] {interface | next-hop}

cisco IOS에서 static route를 만들 때 사용하는 명령어

 

 

 

[그림 3]에서 interface는 무엇일까요? 패킷을 목적지로 보낼 때 해당 router의 출구 역할을 하는 port를 의미하며, 그래서 outgoing interface라고 합니다. 그럼 next-hop은 무엇일까요? routing은 마치 릴레이 경주에서 다음 주자에 바톤을 넘겨주는 것 과 같습니다.

첫번째 router가 최적의 경로를 결정해, 옆 router로 보내면, 옆 router도 최적의 경로를 결정해서, 다시 옆 router로 넘겨서, 목적지 네트워크까지 가게 됩니다.

이때 다음 relay 주자(즉 목적지로 가는 이웃 router의 IP주소)를 next-hop이라고 합니 다.

[그림 4]를 보면 R2가 자신이 모르는 네트워크인 (10.1.3.0/24)에 대해서 static routing 세팅한 것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각 router에서, 자신이 모르는 네트워크에 대해서 static routing 세팅을 해서 모든 네트워크 정보를 알도록 명령어를 입력하 면 [표 1]과 같습니다. 그럼 이때 각 router의 routing table을 [그림 5]를 통해 확인해볼까요?

 

 

 

 

 

routing table을 확인하면, 모든 router가 결국 모든 네트워크(10.1.1.0/24, 10.1.2.0/24, 10.1.3.0/24)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routing table의 세부 내용에 대해서는 [그림 6]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static routing은 명령어를 관리자가 일일이 입력해주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네트워크가 커질수록 관리자의 부담이 증가한다는 문 제점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실제 금융권에서는 보안을 위해 routing protocol을 사용하지 않고, 모든 네트워크를 static routing만 으로 구현하기도 합니다.

 

 

 

참고 블로그: http://tech.kobeta.com/wp-content/uploads/2016/10/23616.pdf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