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청년참여기구

[경기도 청년기구] 경기도 청년참여기구 4기 서류부터 최종합격까지!

어깨 :) 2024. 9. 15. 22: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직접 경험한 경기도 청년참여기구 4기 지원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평소에 청년정책에 대한 혜택도 많이 받았고 가족뿐만 아니라 지인도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이번 기회로 알리고자 지원한 것도 있고, 여러 청년 네트워킹을 통해서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청년들이 사는 세상을 발전시키고 싶은 욕심이 커서 지원한 것도 있습니다.

 

청년 정책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서류 지원부터 면접까지의 과정을 있는 그대로 전달해 드릴게요. 제 경험이 여러분의 도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위에는 신청완료해서 받은 문자입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해서 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 어플라이에서 했어요!

 

 

1. 청년참여기구 지원동기는 무엇입니까?
2. 청년들이 겪는 사회적 어려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3. 청년들이 겪는 사회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정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2000
 / 2000자 제한

 

위에 3가지 질문을 했고, 2000자 제한으로 되어 있습니다.

짧게 쓰려고 했지만 그래도 최대한 길게 썼던 기억이 있네요~

 

 


 

 서류에 합격한 후에는 온라인 사전교육을 받았어요. 경기복지재단 사이트를 통해 1시간 정도의 교육을 들었습니다.

 

 

 

교육을 모두 이수해서 수료증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교육을 이수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면접 문자가 왔어요~

 

그래서 해당 날짜에 면접을 보러 갔습니다.

경기도 청년참여기구는 경기도 남부 북부로 나눠서 모집하고 활동하고 있어요. 그래서  경기복지재단을 중심으로 활동하지만, 지원 과정에서는 각 지역별로 면접을 진행한답니다. 저는 남부 지역에 지원했기 때문에 수원 근처, 정확히는 경기도 여성비전센터에서 면접을 봤어요.

 

 

수원역 근처였으면 더 가까워서 좋았겠지만 그래도 수원시청역에서 걸어서 10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해당 면접 장소에 도착해 보니 이정표가 잘 되어 있어서 금방 찾을 수 있었습니다.


건물 안으로 들어가니 깔끔하고 현대적인 인테리어가 눈에 들어왔어요. 

 

접수처로 도착해서 면접번호 배부받았어요~ 하지만 대기하는 동안에는 다른 지원자들과 특별히 대화를 나누진 않았어요. 다들 자기 준비에 집중하는 분위기였거든요. 그래서 저도 면접 예상 질문을 생각하면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조별로 면접실로 이동하는데 저희 조는 저를 포함해 2명밖에 안 와서 덕분에 면접 시간도 생각보다 짧게 진행되었어요.

면접은 5명의 면접관님께서 진행하셨어요.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주요 질문은 세 가지였어요

1. 지원 동기
2. 어떤 분과에 지원하고 싶은지
3. 현재 관심 있는 청년 이슈

이 질문들에 대해 솔직하게 제 생각을 이야기했어요. 그리고 진심을 다해 답변한 것 같네요~

 


 



면접을 본 지 얼마 후에 합격 발표가 났어요. 

 

 



앞으로의 일정도 공지받았는데요, 9월 21일 토요일에 발대식이 있다고 해요. 발대식에 참여하면 그 경험도 여러분과 나누고 싶어요. 그날의 이야기로 또 한 번 블로그 포스팅을 할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전체적으로 경기도 청년참여기구 4기 지원 과정은 다소 복잡한 것 있었지만 서류부터 면접까지 각 단계가 명확했고, 온라인 교육도 큰 도움이 되었죠.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면접시간이 빠르게 공지가 안되고 시스템 오류로 인해서 딜레이 되었다는 점이에요~

토요일 일정을 잡으려고 했던 사람들은 다소 불편한 점이 있었을 것 같아요!

앞으로 개선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경기도 청년참여기구 4기 지원 과정의 A to Z를 솔직하게 담아보았어요.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하게 될지 정말 기대됩니다. 청년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니 책임감도 느껴지네요.

 

청년 정책에 관심 있는 분들은 다음에 기회가 있으면 꼭 한 번 도전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에서 발대식 이야기로 다시 만나요!

 



 

#경기청년 #청년참여기구 #경기도청년정책 #수원청년 #청년활동 #경기도일자리 #청년일자리 #청년정책참여 #지역사회참여 #청년네트워크 #경기도청년 #청년의목소리 #정책제안 #지역발전 #청년성장 #경기청년정책 #청년의견수렴 #청년권익향상 #경기도청년지원 #청년창업지원 #청년주거지원 #청년문화활동 #청년복지정책 #경기도청년센터 #청년멘토링 #청년커뮤니티 #청년역량강화 #지역청년활성화 #청년정책모니터링 #청년발전방안 #청년참여예산 #청년정책포럼 #청년정책연구 #경기도청년공간 #청년취업지원 #청년교육프로그램 #청년경제자립 #청년건강증진 #청년사회참여 #청년리더십 #청년봉사활동 #청년창의프로젝트 #청년정책평가 #청년인재양성 #청년문화예술 #청년환경운동 #청년농업지원 #청년국제교류 #청년기술창업 #청년금융교육

728x90